본문으로 바로가기

KOREAN ASSOCIATION FOR
THORACIC SURGICAL ONCOLOGY

대한흉부종양외과학회 KATSO

home

대한흉부종양외과학회 레지스트리 위원회에서 안내 드립니다.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53회 작성일 22-04-22 15:33

안녕하세요, 대한흉부종양외과학회 레지스트리 위원회에서 안내를 드립니다.


학회에서는 2020년부터 우리나라 흉부종양의 데이터베이스를 확립하고자 KATSO registry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폐암은 4000명 정도의 환자가 등록되어 있으며, 식도암과 흉선종은 금년부터 입력이 가능한 단계입니다.  

하지만 아직 입력 건수가 실제 수술 건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태로 활성화가 되고 있지 않아 위원회에서는 회원분들의 고견을 듣고자 설문을 준비했습니다. 

바쁘시겠지만 잠깐 시간을 내셔서 아래에 링크된 설문에 응해 주시면 학회 레지스트리 발전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직접 해주시거나 첨부된 설문지에 답을 하시고 메일로 보내주셔도 됩니다 

 https://forms.gle/4s4a6SBTP1eVLB3HA


아울러 현재까지의 KATSO registry 가입과 진행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귀원의 데이터를 KATSO 레지스트리로 보내기 위해서는 공식적으로 IRB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학회에서는  “일반흉부질환의 다기관 레지스트리” 제목의 후향적 데이터 수집을 위한 연구계획서 (첨부파일 1)를 만들었고,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IRB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계획서를 각 병원의 실정에 맞게 수정하셔서 접수하시면 되겠습니다. 


2. IRB 승인 후에 

2-1. 본인의 데이터를 직접 KATSO registry에 입력하고 계신 병원은 그대로 각 병원에서 연구기간에 해당하는 환자의 데이터를 최대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2-2. 자체 DB를 사용 중인 병원에서는 승인 후에 엑셀로 데이터를 추출해서 KATSO registry (admin@katso.or.kr)로 보내주시면 빠른 시간 내에 학회에서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3. KATSO database의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http://katso.crf.kr 들어오셔서 회원가입 후 메뉴에 있는 연구명 중에 한 개를 클릭하셔서 들어오시면 상단에 메뉴에 help가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eCRF 가 각각 basic, advanced (첨부파일 2)로 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하시면 전체 수집하는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입력하시는 방법은 첨부된 PPT파일 (첨부파일 3)을 보시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4. 이번 춘계학회 때 registry session에서는 data수집, 수집된 data의 활용, 입력해 주신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 자료 등등을 시연할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레지스트리 위원장 조 석 기

                                                                                                                                                                     회장    이 응 배


첨부파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